회원님! 방문을 환영합니다. 로그인 고객지원센터 최근본상품 전체메뉴 원격지원서비스
 
 
지식:   페달보드 구성했는데 노이즈관련하여 질문 드립니다.
schoolmusic
검색
고객지원센터
1566-5150
0
0
회원님
나의 스쿨뮤직
 
≡  전체 카테고리 신제품 스마트샵 오늘만특가 이벤트 아울렛몰 레슨스토어 강의실 지식왕 학교/관공서/단체견적

일렉기타

베이스

통기타

클래식

우쿨렐레

앰프·헤드폰

이펙터

레코딩·마이크

건반·반주기

드럼

관현악기

악세사리

도서·하모니카

중고

교육용악기
 

TOP
DOWN
지식왕 우리들이 알고 있는 많은 지식과 정보를 공유해요!
지식왕 홈
지식왕 안내
기타
베이스
건반
드럼
미디장비
이펙터
음향/앰프
음악이론
노래
그외 악기
추천음악
아무거나
과거의 오늘 1979.10.24
Ben Gillies (본명 Benjamin David Gillies)는 오스트레일리아 뉴캐슬에서 태어 났습니다. 오스트레일리아의 밴드인 Silverchair의 드러머로 잘 알려져 있습니다. 1995년 1집 'Frogstomp'를 시작으로 2007년 'Young Modern'까지 총 5장의 스튜디오 정규 앨범이 있으며 1집과 2집은 미국과 오스트레일리아에서 대단한 성공을 거두었으며,현재도 꾸준한 활동을 하고 있습니다.
 

통계 / 문의 20,521 건, 답변 37,136 건, 지식 20,497 건

앰프와 이펙터에 관한 질문 조회: 80 답변: 1  
wunsy8246@naver.com | 2019-09-19 18:51 스크랩 0 | 신고  

Xtone을 이용해서 톤을 잡고 있는 중입니다.

최근들에 의문이 생기기 시작하는데,

이펙터와 앰프를 조합해서 톤을 만들면

기타 - 드라이브계열 이펙터 - 앰프 인풋 - 앰프 샌드 - 공간계 이펙터 - 앰프 리턴

이런식의 4cm 연결법을 알게 되었습니다.

그런데 Xtone은 Send Return 방식이 없기 때문에 4cm 방식의 연결은 불가능 한 상황입니다.

그리고 나름대로 괜찮은 마샬 앰프가 있어서 이 앰프를 Xtone과 함께 물려서 사용해보고 싶긴 합니다. 

하지만 BiasFX 앱 자체가 위에 기술한 4cm 방식으로 톤을 만들어줍니다.

그래서 결과적으론 현실에 있는 마샬 앰프는 단순한 스피커 기능만 하면 되는 상황인 셈입니다.

최근에 많은 고민 끝에 내린 결론은

기타 - Xtone(캐비넷 시뮬레이터 off, 파워앰프 시뮬레이터 off) - 앰프 리턴

이런 식으로 연결을 하면 되겠다 싶습니다.

하지만 이렇게 할 경우 앰프의 프리앰프를 완전히 사용하지 않는 것이기 때문에,

앰프 자체의 진공관 프리앰프는 사용하지 않게 되는 점이 아쉬워서 더 고민을 하다 질문을 남깁니다.

 

첫째가 후자의 방식대로 연결할 때 앰프의 클린톤이 전체적인 사운드에 영향을 많이 끼치는가? 

만약 앰프에 샌드 리턴 단자가 없거나, 혹은

기타 - 이펙터(멀티든 패달보드든)[드라이브 계열 - 앰프시뮬 on - 캐비넷 시뮬 on - 공간계 ] - 앰프인풋

으로 사용하는 경우 이펙터에서 드라이브를 먹이고 앰프에서도 드라이브 채널을 사용하면 (이 드라이브가 단순 오버드라이브 이든 메탈 이든 간에...)

출력이 너무 강하기도 하고 소리가 지저분해져서 앰프는 클린톤 채널을 이용해서 사용했습니다.

이 방식은 앰프를 단순히 소리를 크게 내는 용도로만 사용하게 되는 것 같은데,

좋은 앰프이든 아니든 별다른 영향이 없다는 생각이 들더군요. (물론 앰프가 상식 이하의 안좋은 소리가 아닌이상)

하지만 팬더의 클린톤이 죽여준다는 등의 여러 말이 있는 걸 보면 또 클린톤이 영향을 미칠 거 같기도 하고요.

하지만 4cm 방식의 궁극적인 목표가 앰프의 게인사운드를 중심으로한 톤 만들기 라고 알고 있기 때문에

위의 방식에서 말하는 클린톤 사운드는 큰 영향이 없지 않나 생각이 듭니다.

 

그리고

기타 - 이펙터(멀티든 패달보드든)[드라이브 계열 - 앰프시뮬 off - 캐비넷 시뮬 off - 공간계 ] - 앰프인풋

방식으로 연결한다면 앰프의 드라이브톤이 공간계 다음에 뭍어서 소리가 지저분해지기 때문에 4cm 방식을 사용하게 된 것이라고 알고 있고요. 

 

둘째가 기타 - 앰프 인풋 - 앰프 샌드 - 이펙터(멀티든 페달보드든)[드라이브 - 공간계] - 앰프 리턴

식으로 사용하게 될 경우, 제가 느끼기에 일반적인 4cm 방식과 차이점은

드라이브 이펙터 다음에 앰프 프리앰프로 연결되는가 앰프 프리앰프 다음에 드라이브가 연결되는가 하는 차이인거 같은데,

두 방식의 정확한 차이를 알려주셨으면 합니다. 

 

 






114.70.**.***
질문이 채택된 경우, 추가 답변 등록 이 불가합니다.  

       Re:앰프와 이펙터에 관한 질문
  신고 | 좋아요  5
           smseihiro1 | 2019-09-20 08:05

 

첫째가 후자의 방식대로 연결할 때 앰프의 클린톤이 전체적인 사운드에 영향을 많이 끼치는가? 

만약 앰프에 샌드 리턴 단자가 없거나, 혹은

기타 - 이펙터(멀티든 패달보드든)[드라이브 계열 - 앰프시뮬 on - 캐비넷 시뮬 on - 공간계 ] - 앰프인풋

으로 사용하는 경우 이펙터에서 드라이브를 먹이고 앰프에서도 드라이브 채널을 사용하면 (이 드라이브가 단순 오버드라이브 이든 메탈 이든 간에...)

출력이 너무 강하기도 하고 소리가 지저분해져서 앰프는 클린톤 채널을 이용해서 사용했습니다.

이 방식은 앰프를 단순히 소리를 크게 내는 용도로만 사용하게 되는 것 같은데,

좋은 앰프이든 아니든 별다른 영향이 없다는 생각이 들더군요. (물론 앰프가 상식 이하의 안좋은 소리가 아닌이상)

하지만 팬더의 클린톤이 죽여준다는 등의 여러 말이 있는 걸 보면 또 클린톤이 영향을 미칠 거 같기도 하고요.

하지만 4cm 방식의 궁극적인 목표가 앰프의 게인사운드를 중심으로한 톤 만들기 라고 알고 있기 때문에

위의 방식에서 말하는 클린톤 사운드는 큰 영향이 없지 않나 생각이 듭니다.

 

- 진공관 앰프일 경우 앰프의 진공관 드라이브를 쓰는 것이, 이 진공관 드라이브의 소리를 흉내내에주는 이펙터를 쓰는 것

  보다 좋기 때문에 이를 활용하기 위해서 앰프에 Send/Return 이 들어가게 된 것이고, 멀티 이펙터와 같이 쓰기위해서

  4CM 방식이 만들어진 것이지요.

 

  1) TR 앰프인 경우 외장 이펙터를 사용하고 앰프의 클린톤을 사용하는 것이 더 효과적입니다.

 

  2) 앰프의 프리앰프부에는 피크 잡음 등을 잡아주는 정류기능과 앰프 자체의 특징적인 클린톤을 내어주는

      부분이 같이 있어서, 프리앰프를 바이패스 하고 Return 에 직접 연결하는 것은 잡음 발생시 파워 앰프에

      무리가 갈 수 있어서 권장하지 않습니다.      외장 프리앰프를 사용할 때에만 이렇게 바이패스하고 Return 으로

      연결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3) 프리앰프 마다 신호 처리가 약간씩 달라서 드라이브를 빼고도 각 브랜드 마다 클린톤의 음색이 다르고,  

      특성이 다릅니다.      가장 큰 예는 진공관 프리앰프는 과입력에서 자연스런 클리핑 현상이 있구요,

      TR 앰프에서는 과입력에서 음의 찌그러짐 현상이 있습니다.         그리고 앰프 둘을 같이 놓고 비교해 보시면

      미국 브랜드는 소리가 약간 몽몽하고 따뜻한 음색이고, 영국 브랜드는 중간 정도, 일본 브랜드는 명료하면서

      차가운 느낌입니다.

 

 

그리고

기타 - 이펙터(멀티든 패달보드든)[드라이브 계열 - 앰프시뮬 off - 캐비넷 시뮬 off - 공간계 ] - 앰프인풋

방식으로 연결한다면 앰프의 드라이브톤이 공간계 다음에 뭍어서 소리가 지저분해지기 때문에 4cm 방식을 사용하게 된 것이라고 알고 있고요. 

 

둘째가 기타 - 앰프 인풋 - 앰프 샌드 - 이펙터(멀티든 페달보드든)[드라이브 - 공간계] - 앰프 리턴

식으로 사용하게 될 경우, 제가 느끼기에 일반적인 4cm 방식과 차이점은

드라이브 이펙터 다음에 앰프 프리앰프로 연결되는가 앰프 프리앰프 다음에 드라이브가 연결되는가 하는 차이인거 같은데,

두 방식의 정확한 차이를 알려주셨으면 합니다. 

 

- 사실 드라이브만 문제가 되는 것이지, 프리앰프는 이펙터 뒤에 와도 내장 드라이브를 사용하지 않는다면 큰 문제는 없습니다.

 

- 드라이브 다음에 FX(코러스, 플랜져, 패어져), 공간계 (리버브, 딜레이) 순서로 와야하는 이유는 

  근본 음색을 만들어 주는 이펙터가 앞단에, 그리고 꾸밈음을 만드는 이펙터가 뒷단에 와야 음색이 제대로 만들어지기 때문입니다.

  

  거꾸로 FX 와 공간계 다음에 드라이브를 놓으면 앞서의 FX 와 공간계 효과가 드라이브에 의해서 다 뭉게어져 버립니다.

 

 

 

 

 


 


203.247.***.***
의견쓰기

 
 

 

 


 

회사소개 | 이용약관 | 개인정보처리방침 | 인재채용정보 | 유튜브 | 페이스북 | 제휴문의 | 통신판매사업자정보확인 | 미확인입금자 | 판매순위
고객지원센터
1566-5150
평일 오전 10시 ~ 오후 6시
토요일 오전 10시 ~ 오후 4시
점심 오후 1시 ~ 오후 2시
  일요일/공휴일 휴무
입금계좌
예금주 : (주)스쿨뮤직
우리은행
1005-401-286115
농협
146-01-113676
국민은행
651001-01-288453
교환 반품 A/S 보낼곳
(22315) 인천 중구 신포로
27번길 16 프린스빌딩 6층
(관동3가)
구주소
(22315) 인천 중구 관동3가
5-1 프린스빌딩 6층
스쿨뮤직 서비스
학교/관공서/단체견적
원격지원 서비스
고객의 소리 제안하기
최저가보상안내
광고/이벤트/프로모션
스쿨뮤직 SNS
스쿨뮤직 페이스북
스쿨뮤직 인스타그램
스쿨뮤직 블로그
스쿨뮤직 유튜브
스쿨뮤직 메일
대표메일 : webmaster@schoolmusic.co.kr
단체주문 : singman13@schoolmusic.co.kr
서비스개선 : webmaster@schoolmusic.co.kr
제품개발 : tubedd@schoolmusic.co.kr
인재채용 : nunocd@schoolmusic.co.kr
마케팅/기타건의 : tubedd@schoolmusic.co.kr
본사: (22315) 인천 중구 신포로27번길 16 프린스빌딩 3,4,5,6층(관동3가)
구주소 : (22315) 인천 중구 관동3가 5-1 프린스빌딩 3,4,5,6층
Tel: 1566-5150 | 팩스: 032-232-8001 | E-mail: webmaster@schoolmusic.co.kr
상호명: (주)스쿨뮤직 | 사업자 등록번호: 121-81-89714 | 통신판매업신고: 제 2002-인천중구-0017호
대표이사: 안정모 | 개인정보보호책임자: 안정모 | 이메일주소무단수집거부
분쟁조정 기관표시: 소비자보호원/전자거래분쟁중재위원회